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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SK렌터카 (068400)

by 랑랑파파 2022.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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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내 주식투자에 꼭 필요한 부분을 시안성좋게  종목분석하는 PAPADA입니다. 오늘은 SK렌터카 종목에 대한 기업분석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주식공부하는 관점으로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업개요

SK렌터카는 장기/단기 렌터카 사업과 중고차 판매를 영위하는 렌터카 전문 기업이다. 동사는 1988년 VIP 렌터카로 설립되어 2011년 AJ렌터카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이후 2012년 코스피 상장에 성공하였으며, 2019년 SK그룹에 편입되며 지금의 SK렌터카가 탄생하였다. 기본적으로 렌터카 사업은 차량 매입 후 계약기간 동안 고객에 차량을 임대하는 구조로 계약기간에 따라 장기렌트, 단기렌트로 나뉜다. 또한 계약기간이 만료된 차량은 중고차로 판매하여 2차 수익을 얻는다. 즉,렌터카 사업은 보유차량대수가 증가할수록 매출과 이익이 증가하는 구조다. 동사 매출비중(2Q22 기준)은 차량렌트 69.8%, 중고차판매 27.8%로 구성된다. 차량렌트은 다시 장기렌트, 단기렌트로 나뉘며 약 8:2의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 동사 장기렌트는 법인/개인 고객대상 2~3년의 장기계약으로 경기에 따른 변동성이 낮다. 반면, 단기렌트는 제주도 관광객 대상의 렌트가 주를 이루며, 경기변동과 계절에 따른 실적 변동성이 높은 특징을 가진다. 동사는 2022년 2분기 기준 보유차량수 162,900대로 시장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대주주 SK네트웍스가 보유 중인 렌터카와 합산할 경우 약 20.8만대로 총점유율은 17.6%에 달한다. SK네트웍스 보유 장기렌트 고객은 계약기간 만료에 맞춰 SK렌터카로 순차적으로 편입 중이다. 동사는 2019년 1월 SK네트웍스로 최대주주가 변경되며 AJ그룹에서 SK그룹으로 편입되었다. 이후 2019년 12월 SK네트웍스가 영위하는 렌터카 사업 중 기존 장기계약 및 자동차매매업 1개소를 제외한 사업 관련 자산/부채/조직 일체를 양수하며 SK그룹의 핵심 모빌리티 기업이 되었다. SK그룹은 모빌리티 사업을 그룹의 신성장사업 중 하나로 선정하며 다양한 분야의 투자를 진행했다. SK그룹의 핵심인 SK하이닉스, SK텔레콤이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반도체와 통신을 담당하며 SK렌터카는 모빌리티 사업의 하드웨어 격인 차량과 플랫폼을 담당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2021년 3분기 온라인 렌탈 플랫폼 ‘SK렌터카 다이렉트’를 런칭하며 다양한 상품을 온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신규 런칭 3분기만에 누적판매 5천대를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확인한 만큼 고성장 지속이 기대된다.

 

SK렌터카 차트

 

 

모멘텀

1. 2019년 SK그룹 편입 이후 14분기ㅣ 연속 보유차량대수 증가 지속

2. 온라인 렌탈 플랫폼의 가파른 성장세 

3. 성수기 진입 3분기 호실적 기대

 

 

 

관련주

케이카, 롯데렌탈, 쏘카

 

 

 

기업실적분석

동사는 2021년 매출액 1.03조원(YoY +19.0%), 영업이익 791억원(YoY +127.9%)의 호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SK그룹사 편입 이후, 공격적인 차량보유대수 증가와 중고차 가격 상승에 따른 중고차 판매매출 증가에 기인한다. 또한 차량보유대수 증가는 계절성이 큰 렌터카 사업특성에도 불구, 매분기 전년대비 실적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2022년 상반기는 매출액 6,100억원(YoY +21.2%), 영업이익 502억원(YoY +5.2%) 기록했다. 차량보유대수 증가가 지속된 만큼, 매출 증가세는 유지했으나 온라인 플랫폼 런칭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로 판관비는 다소 증가했다. 2022년은 장단기 렌터카 매출 증가 및 중고차 판매 호조로 매출액 1.2조원(YoY+15.7%), 영업이익 900억원(YoY +13.8%) 달성이 전망된다. 여전히 높은 중고차 가격도 동사 실적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3분기도 성수기 진입으로 호실적이 기대된다.

 

sk렌터카 실적

 

 

 

Valuation

동사의 2022년 예상 EPS 기준 PER은 14.8배, PBR은 0.8배로 코스닥 평균 PER 16.7배, PBR 2.2배 대비 낮은 수준이며, 동종업체 평균 PER 14.1배, PBR 1.4배 대비 PBR의 경우 저평가 받고 있다. 2023년에도 개인장기렌터카 수요 증가, 온라인 렌탈 플랫폼 고성장, 중고차 판매호조 등 매출 증가가 기대되는 만큼 Valuation 매력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최근 카셰어링 업체 쏘카의 상장으로 렌터카 업체 전반적인 Valuation Re-rating도 기대한다. 동사의 SK렌터카 다이렉트 온라인 플랫폼은 편리성과 접근성이 높아 카셰어링 업체들의 영역까지 타깃층을 확대하고 있다.

 

 

 

 

SK렌터카의 기업분석을 마치며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참조 부탁드리며, 종목 추전 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투자자 본인임을 꼭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SK렌터카 기업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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